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2호


                                                                   발행처 :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 2017년 3월 24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www.jkyd2004.org

동후기

2795_1490332222.jpg

            반성매매액션 크랙 활동가 김주정은

3월 10일은 두 번째 아웃리치가 있는 날이었다. 아웃리치를 일주일 앞두고부터 미아리 집결지의 모습이 자꾸 떠올랐다. 천막 안의 이모들, 좁고 어두운 골목길, 열린 문틈 사이로 보이던 핑크빛 조명, 아무것도 모른다는 듯 서있는 아파트와 '뉴타운'이라는 표지는....

주요활동

제14차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총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제14차 정기총회가 2월 7일~8일, 유성유스호스텔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시 30분부터 4시까지 김금옥 전 한국여연 상임대표의 '현 정세분석과 여성운동의 방향'에 대한 강의, 정책토의를 위한..
              3.8세계여성의 날 행사                                          연구모임

3.8 세계여성의 날을 앞 둔 3월 4일 주말, 보신각을 시작으로 광화문 일대에 보랏빛 물결이 가득했습니다. 우리는 이날 대열에 맞춰 이동하면서 '성별임금격차 해소, 낙태죄 폐지, 차별금지법 제정, 성매매여성 비범죄화'를 구호로 외쳤습니다. "민주주의의 완성은 성평등이다"라는 우리의 외침이 세상에 가득 울려 퍼졌으면 합니다. 

전국연대는 성매매 문제에 관심 있는 연구자 및 활동가들의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6일(목)에는 2017년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하였고, 일반 대중들을 위한 도서 <여성주의로 '성매매' 읽기>를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여성주의 '성매매' 읽기>는 올해 말에 발간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소개 및 진행내용
한국여성재단 성평등기금사업 "현장과 이론, 활동이 만나는 반성매매 페미니즘"

"청년+학생 반성매매 액션모임"이 2월부터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반성매매액션 크랙crack>으로 이름을 고치고 공부와 현장 활동을 병행하면서 '사이'의 목소리를 내보려고 합니다.

서울시 성평등기금사업 "성산업 축소를 위한 수요차단 프로젝트II"
"성산업 축소를 위한 수요차단 프로젝드II>가 서울시 성평등기금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성매매 없는 교육, 주거 환경을 위한 시민참여형 사업으로, 성매매지역 실태조사, 캠페인, 산업형 업소 아웃리치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4월 중 시민활동가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아름다운재단 프로젝트 사업 "미아리, 변화의 씨앗심기"
올해의 아름다운재단의 변화의 시나리오B 지원사업으로 진행하는 <미아리, 변화의 씨앗심기> 사업은 미아리 성매매 집결지와 관련하여 재개발 과정에서 배제된 성매매 여성의 경험과 목소리를 드러내고(사례집, 전시회), 지역의 변화를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가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과 대안을 모색해보는 세부사업들(시민사회 간담회, 공개토론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지역단체들과 만나는 중이며, 미아리를 경험한 여성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사례집 원고 및 인터뷰이를 모집 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 주요활동
           성북구 여성의날 캠페인                               미아리 집결지 아웃리치

3월 8일, 성북구청 여성가족과 주최로 아리랑씨네센터에서 여성의날 기념 행사가 열렸습니다. 여성인권센터[보다]도 행사에 참여하여 반성매매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로비에 전시한 판넬에서는 OX퀴즈를 통해 자신의 성인식을 점검해볼 수 있도록 하였고, 관련 리플렛을 배포했습니다. 성북구에서 눈길 영화도 사영하여 함께 관람하였습니다. 성북구의 많은 단체 및 주민들을 만나 [보다]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여성인권센터[보다]는 매월 둘째주 금요일 저녁 8시, 미아리 집결지를 방문하여 정성껏 준비한 소식지와 물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아리 집결지의 특성상 여성들을 직접 만날 기회는 많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여성들에게 가까이 다가고자 여러가지로 애쓰고 있습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방문을 하니 노하우도 쌓이고 더 많은 만남을 기다리게 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라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사전교육과 함께 우정과 연대를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연대활동 : 청량리 집결지 폐쇄 공동대응 모임

서울의 대표적인 성매매 집결지인 '청량리 588' 폐쇄에 당면하여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다시함께상담센터, 여성인권센터[보다]가 모였습니다. 동절기를 맞아 잠시 중단되었던 철거작업은 3월이 되자마자 시작되었고, 현재는 10여 업소가 채 못되게 남아있습니다. 성매매 중단과 지속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서울시와 동대문구청을 만났고, 긴급현안사업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복지기금을 신청하여 선정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받았습니다. 역시 연대는 기적을 만드나 봅니다. 
후원

후원금/물품/재능기부

다사랑희망캠페인,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무지개쉼터, 민들레쉼터, 보다흥해라, 여울여성희망센터, 원민경, 이윤미

CMS 후원 (1~2월)

강선화, 강월구, 김건동, 김기수, 김란희, 김문수, 김미선, 김수경, 김수현, 김승혜, 김신효정, 김연수, 김영남, 김영아, 김유순, 김은희, 김초롱, 김해영, 김향숙,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남은경, 맹희진, 목소영, 박미정,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배은경, 백미순, 변정희, 변현숙, 석희진, 손정아, 송경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그리나, 신박진영,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유영혜,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선희, 이용우, 이재윤,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은주,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순, 정미정, 정미진, 정박은자, 정선영, 정안나,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영자, 조재연, 조항례,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미랑, 최병일, 최수연, 홍리리, 황미진, 황정임, Stoker Kim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은 상담소 운영과 활동, 여성들에 대한 지원활동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후원을 기다립니다. 명단에 누락되신 분은 [보다]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기자회견 참여

3.8 세계여성의날 기념

젠더폭력 근절 정책토론회

여성인권센터 보다
bodawom@hanmail.net
서울시 성북구 삼양로 42-1 202호 (길음동 1156-2) 02-982-0923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