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5호
발행처 :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 2017년 10월 24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www.jkyd2004.org

초대의 글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후원의 밤
반성매매 여성인권운동 13년!!
척박한 현장에서 함께 희망의 길을 내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용기의 물길을 내왔습니다.

이제 더 멋지게 한걸음 더 전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여성인권운동 시작했으니 흔들림 없이 앞으로도 더 용감하게 나갈 것입니다.
그동안도 함께 해 주셔서 살아갈 수 있었고 살아남았습니다.

앞으로도 가야할 변화와 도전의 길에 두려움 없이 나아가고 싶습니다.
소박하고 조촐한 후원의 밤
[시작했으니 흔들림 없이]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오셔서 연대의 밤을 함께 누려주시기 바랍니다.

 - 일시 : 2017년 10월27일(금) 오후 6시 
 - 장소 : 서울NPO지원센터 1층 품다

초청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공동대표 정미례 손정아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운영위원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부설 여성인권센터[보다] 운영위원 

■ 주요활동
<2017 활동가 아카데미>
<2017 민들레순례단>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2017 활동가아카데미가 8월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지금 여기, 여성주의 (feminist moment)를 주제로 전국에서 모인 120여명의 활동가들이 1박2일 동안 권김현영선생님으로부터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한국남성을 분석한다, 대한민국 넷페미사등의 강의를 듣고 토론하였습니다. 현장이 이론이고 이론이 실천이 되는 현장에서 전국연대 활동가들은 더 풍부하고 치열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에서는 2006년부터 성매매로 인해 희생된 여성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순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군산은 2000년과 2002년 두 차례의 대형화재참사로 인해 2004년 성매매방지법이 제정되게 된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했습니다. 올해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한국여성재단의 후원을 받아 서울 순례단을 꾸려 군산을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약 서른 명의 순례단이 9월 21일-22일 양일간 전주 선미촌 Re-born 프로젝트/전시회를 방문하였고 군산 임피승화원, 아메리카타운, 대명동, 개복동 화재참사 장소를 방문했습니다. 우리의 행동과 연대의 힘이 기억함에 있음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전국연대 운영위원회>

전국연대 4차 운영위원회는 8월22일 서울여성플라자, 5차 운영위회의는 10월13일(금) 대전에서 열렸습니다. 전국연대 현안과 정책논의 및 후원행사, 9월 민들레순례단 활동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 활동후기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인턴 후기    
청년젠더활동가 예지

 안녕하세요! 저는 6월부터 9월 말까지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에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활동가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인턴으로 활동가를 했던 예지라고 합니다. 6월부터 9월까지 전국연대와 함께 쭈욱 달려오며 느꼈던 점들을 후기로 남기고자 뉴스레터의 지면을 빌리게 되었네요.
 처음에 전국연대에 지원할 때는 한국 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성매매와 산업의 지형에 대해 단 하나도 모르고 지원했습니다. 모르기에 현장으로 들어가보자, 직접 보면 느낌이 다를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원을 했는데 어찌어찌 뽑힌 덕분에 인턴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 덕에 6월부터 산업형 업소(서울시 동북 3구 중 강북구) 실태조사, 동북 3구 산업형 업소 아웃리치 및 토론회 준비, 탈성매매 여성 인터뷰, 녹취, 수원 여성의전화 부설 자활센터 모모이 개소식 참석, 8월은 전국연대 아카데미, 9월은 <다시보다> 전시 준비, 책자 편집, 토론회 실무, 민들레순례단 등등등…. 

<전문보기  http://blog.daum.net/bodawom/63>
민들레 순례단 후기

단비

 버스를 타고 출발하기 전 먼저 ‘미아리 텍사스’라 불리는 하월곡동 집결지 전시를 관람했다. 전시회에 미아리 집결지를 위에서 내려다 본 사진이 있었다. 바로 옆 6차선 도로의 4배는 되어 보였다. 골목골목에는 주황색 불이 켜져 있었다. 한 달에 한번 크랙에서 아웃리치를 나가며 걷는 곳. 골목이 굽이지고 비슷한 건물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서 매번 걸으면서도 그 구조를 그리기가 어려웠다. ‘이렇게 넓고 거대했구나.’ 사진을 통해 한 눈에 보니 더욱 크게 와 닿았다. 이 생각이 전주와 군산을 둘러보며 내내 들었다. ‘이렇게 거대하구나.'..

<전문보기 http://blog.daum.net/bodawom/64>
■ 프로젝트 소개 및 진행내용
<서울시 성평등기금사업 “성산업 축소를 위한 수요차단 프로젝트Ⅱ”>
9월 28일 (목) 성북구청에서 <성매매 수요차단, 지역사회의 변화를 모색하다>를 주제로 사업보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시, 여성가족부, 유관기관, 시민단체에서 참석해 주셨고, 지역의 문화개선을 위해 노력해 온 시민활동가들에게 많은 박수가 쏟아졌습니다. 
■ 여성인권센터 [보다] 주요활동
아름다운재단 프로젝트 사업 “미아리, 변화의 씨앗심기”
하월곡동 성매매집결지 기획전시
[다시보다] 전
하월곡동 성매매집결지 경험여성 사례집 
『경험, 기억, 미아리』 발간
9월 19일부터 26일까지 성북구 동선동의 전시공간 ‘미인도’에서 기획전시 [다시보다]전이 열렸습니다. 하월곡동 성매매집결지에 대한 아카이빙 자료 및 예술작가 5인의 참여작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본 전시를 후원해준 ‘아름다운재단’의 취재기사를 링크합니다.


<기사보기>
https://blog.beautifulfund.org/28860/
하월곡동 성매매집결지를 경험한 여성 6인 및 주민 1인의 인터뷰와 수기를 담은 사례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이 사례집은 [다시보다]전의 집결지 아카이빙 자료관에 함께 전시되었고 관련 기관에 배포되었습니다. 책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보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미아리집결지/맥양주집 방문상담>

[보다]는 반성매매액션 크랙과 한 달에 한번씩 미아리 현장방문을 나갑니다. 그동안 금요일 밤9시에 나갔으나 9월부터는 금요일 오후 5시, 언니들이 출퇴근 하는 시간으로 바꾸어 언니들을 직접 만나기 위해 노력해봤습니다. 조례제정 때문에 현장의 분위기는 싸늘했지만 몇몇 언니들의 얼굴을 직접 보면서 인사를 드렸고 미아리 인근에 상담소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서울시 성북구 성매매집결지 성매매여성지원조례제정 활동>
조례 제정 토론회 

9월 4일, 성북구청에서 하월곡동 성매매여성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이예지 인턴활동가가 작성한 후기를 공유합니다.

<성북구 '미아리 집결지' 조례제정을 위한 토론회 후기보기> http://blog.daum.net/bodawom/61
조례제정 소식

10월 17일, 서울시 성북구 성매매집결지 성매매여성지원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조례 제정은 인권도시를 표방하는 성북구가 여성인권문제인 지역 내 성매매 문제를 좌시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는 한 걸음이므로 적극 환영합니다. 환영 논평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논평 보기 http://blog.daum.net/bodawom/60>
[논평] 정부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성착취 문제에 적극 대응하라!
[연대논평] 정부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아청법 전면개정안의견을 수용하라
[정치개혁공동행동] 여성대표성 확대를 위한 정치관계법 정원서 제출 및 기자회견
■ 후원

후원금/물품(7~9월)
신상숙, 기동민, 유승희, 정재훈, 이수진, 김정희, 김승혜, 최혜진, 원민경, 다사랑희망캠페인, 인디학교

CMS후원
Stoker Kim 강선화 강월구 고미경 권영아 김건동 김기수 김기호 김나영 김란희 김문수 김미선 김수경 김수현 김승혜 김신효정 김연수 김영남 김영아 김유순 김은희 김초롱 김해영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목소영 문미라 문혜정 박미정 박상열 박아름 박영훈 박재환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혜정 배은경 백미순 변정희 변정애 변현숙 석희진 손정아 송경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그리나 신박진영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원민경 오연숙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선희 이용우 이예지 이은주 이재윤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은주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정미경 정미례 정미정 정미진 정박은자 정선영 정안나 정양희 정지현 정지혜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영자 조재연 조항례 조혜진 주선희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미랑 최병일 최수연 홍경의 홍리리 홍혜선 황미진 황지원 황정임

* 전시회와 CMS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부설 여성인권센터 [보다] 
2731 서울시 성북구 삼양로 42-1 202호 (길음동 1156-2) 
Tel 02-982-0922~3 ㅣ Fax 02-982-0921 l Emali bodawo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