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7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8년 2월 12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 주요활동

2월 1일부터 2일까지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제 15차 정기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전국에서 회원단체 활동가들 약 130명이 모여 서로의 활동을 나누고 연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모두는 연결될수록 연대로 서로에게 힘과 용기가 됨을 확인하는 시간들을 마치고 일상의 현장에서 새로운 도전에 과감히 맞설것입니다. 전국연대 총회는 회원단체들의 열정과 신뢰로 2018년!! 더욱 치열한 논의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자세히보기
■ 연대활동
1월 23일 
故 장자연 사건 재수사 촉구 기자회견
 2009년 여성연예인에게 강요되는 '성접대'의 현실을 알리고 세상을 떠났으나, 제대로 수사되지 않았던 故 장자연 사건의 재수사를 위한 기자회견이 지난 1월 23일 서울여성플라자 앞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전국연대에서도 참여하여 함께 목소리를 냈습니다.
 
2월 1일
검사 성폭력 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
  최근 한 피해자의 용기로 드러난 검찰 내 성폭력은 그동안 묵인되어 왔던 남성문화를 드러내며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전국연대에서는 사건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 함께했습니다.
 
2월 8일 
한국 내 기지촌 미군 위안부 국가배상청구 소송 항소심 판결에 대한 기자회견

 
Donor Direct Action 협력 관련 회의
지난 1월 4일 영하의 날씨를 뚫고 미국에서 반가운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Donor Direct Action(이하 DDA) 대표 Jessica Neuwirth와의 미팅이 있었는데요, Jessica가 소속된 DDA는 미국 뉴욕에 본거지를 두고 여성인권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전세계 NGO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들의 재정 안정을 통한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단체입니다. Jessica는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와 회원단체의 활동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방문해주셨습니다. 앞으로 DDA와의 협력을 통하여 성착취 근절 활동에 더욱 활발해질 전국연대를 기대해주세요!
■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1월부터 근무하게 된 여니입니다. 멀리서 뵙기만 했던 정미례 선생님과 이렇게 함께 일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다른 활동가들과 팀웍을 이루며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여니  
 
안녕하세요! “보다”나은 세상을 향한 소중한 걸음 「보다」와 함께 하게 된 ‘원’입니다. 
여러분 모두 반갑습니다~  -원

작년에 크랙 활동에 이어 이렇게 [보다]에서 좋은 분들과 함께 하게 돼서 행복합니다^0^ 
많이 고민하고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단비
1월 아웃리치 후기
미아리집결지 아웃리치 후기 

여니([보다] 활동가) 

  올 겨울은 유난히도 춥고 거의 매일 한파 주의보가 내릴 정도로 매서운 강추위가 기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보다]에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며 활동가들과 함께 미아리집결지로 아웃리치를 나갔습니다. 미아리는 2004년 실습때 가보고 10여년 만의 방문이었습니다. 외부인의 출입이 철저하게 통제된 곳, 늘 근처를 지날때마다 이곳은 어떤 곳일까? 저기에도 사람이 살고 있겠지? 하면서 궁금해하기도 했습니다. 옆에는 초고층의 아파트들이 들어섰는데 여전히 여긴 어둡고 위험해 보이기까지 하지요. 골목을 따라 아웃리치 용품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요즘은 날씨도 춥고 경기도 좋지 않아 손님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가게문은 굳게 닫혀 있었으나 불빛이 새워 나오는 곳도 상당히 있었습니다. 문을 두드리니 조금씩 열어주는 곳도 있었어요. 이렇게라도 만날 수 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언니들의 목소리를 듣고 싶습니다.  

* [보다]에서는 정기적으로 미아리집결지 현장방문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웃리치 참여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보다]로 연락주세요!
여성인권센터 [보다]로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상담과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02-982-0922
카카오톡 ID: bodawom
이메일: bodawom@hanmail.net
반성매매액션 크랙 활동

  [보다]에서는 작년부터 반성매매를 기조로 공부하고 활동하는 청년모임인 "반성매매액션 크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월 8일, 보다 사무실에서 "반성매매액션 크랙"의 2018년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올해 6명의 새 멤버가 합류했습니다. 첫 모임에서는 앞으로 1년동안 어떤 크랙에서 어떤 활동을 해 나갈지 의논했습니다. 회의 결과, 작년과 마찬가지로 월 1회 세미나와 1회 아웃리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세미나는 우선 <섹슈얼리티의 매춘화>, <포르노그래피>, <남과 여, 은폐된 성적 계약>, <성매매의 정치학>을 차례로 읽으며 성매매와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기초 공부를 한 후 기지촌 및 국과와 여성의 문제, 세계화와 여성(이주여성 성매매), 성매매의 금융화, 아이돌 문화로 대표되는 성상품화, 새롭게 등장하는 섹스테크와 성상품화 등을 다루기로 하였습니다. 멤버들의 열의가 넘칩니다! 모임을 위해 멀리 대전에서도 달려오신 분도 계시고..(감동) 

  크랙은 반성매매 논의와 한국의 성매매 담론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며 추후 남성들의 공고한 연대에 균열을 내는 활동들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활동을 지켜봐 주세요! 

담당자 보다 활동가 단비
■ 후원
후원계좌: 국민은행 032901-04-239152 
문자후원: #2540-0923(1건 당 3,000원) 
<물품후원>
순천 나누리 (김치, 장갑, 핫팩등)

<CMS 후원> (2018년 1월) 

강월구 권영아 김기수 김기호 김나영 김단비 김문수 김미선 김수경 김수현 김신효정 김영남 김용희 김유순 김은희 김지혜 김초롱 김향순 김효경 김희경 김희순 김희영 김희은 맹희진 
문미라 문혜정 민미라 박미정 박아름 박재환 박종훈 박진경 박진영 박진희 박하연 박혜정 
배은경 백미순 변정애 변현숙 송경숙 송다솜 송영심 송인옥 신박진영 안서진 안인숙 안정애 안종숙 안창혜 오연숙 이나영 이서구 이선화 이영희 이예지 이용우 이윤서 이은주 이정은 
이하영 이현숙 이혜진 임태근 장다혜 장영태 장완아 장지유 전경숙 전길양 전영숙 전영순 
정미경 정미례 정미정 정박은자 정안나 정양희 정지현 정하연 정희정 조순애 조영숙 조영자 조재연 조항례 주선희 차유정 채숙희 최기자 최명순 최미랑 최수연 홍경의 홍리리 홍혜선 
황정임 황지원 

*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은 상담소 운영과 활동, 여성들에 대한 지원활동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후원을 기다립니다. 명단에 누락되신 분은 [보다]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후원회원 가입신청
[보다]에 필요한 물품입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부설 여성인권센터 [보다]
bodawom@hanmail.net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양로 42-1 B동 20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