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제10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0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8년 8월 27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 주요 활동

 

<2018년 기획강좌 개최>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8월 8일~9일 이틀에 걸쳐 ‘인권재단 사람’에서 2018년 기획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좌 신청에서부터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의 관심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0명이 넘는 수강자 여러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2018년 긴급토론회 개최>
“성매수/구매 후기공유 문화를 고발한다”
 지난 8월 8일 저녁 7시, 기획강좌에 이어 성매수, 성구매 후기공유 문화를 고발하는 긴급토론회가 같은 장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7월 말 논란이 된 소위 ‘일베 박카스남’ 문제로 촉발된 이번 토론회는 남성들의 불법촬영과 ‘후기’라는 이름으로 공유되고 있는 성구매 ‘경험담’, 이를 가능케 하는 성매매알선 사이트에 대한 문제제기와 이를 다루는 언론 등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성명서> 
  이에 우리는 수사기관에 강력히 요구한다. 피해여성의 나체사진 유포에 따르는 성범죄와 모욕 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나아가 성매수‧구매, 성착취 범죄에 관대하게 처리한 수사 관행을 깨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처벌할 것을 요구한다.

 

<성명서> 
  특히 이번 사건은 청탁, 비리, 뇌물수수, 접대로 이어지는 부정부패의 카르텔에 의해 발생한 ‘인재’로 단순한 ‘현장의 안전관리’의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일상적으로 접대와 ‘성상납’이 이뤄지는 성착취의 커넥션이 이번 사건에서도 적나라하게 밝혀지고 있다는 점에서 부정부패와 상납, 접대의 성산업 카르텔이야말로 그 핵심임이 명백하게 드러났다.
전국연대 제5차 운영위원회 개최
 8월 9일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제5차 운영위원회가 마포구 인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하반기 사업과 여성인권을 둘러싼 현안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습니다. 

 

전국연대 정책팀 회의 개최
 8월 17일 대전에서는 전국연대 정책팀 회의가 진행되었는데요, 곧 다가올 활동가 아카데미(8월 30~31일)와 민들레 순례단 등 9월 성매매추방주간 활동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2018년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활동가 아카데미 & 민들레순례단 안내
 2018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활동가 아카데미>가 8월 30일~31일 1박2일의 일정으로 열립니다.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퀴어 페미니즘에 대한 역사적 맥락 및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현재 여성운동의 구체적 지형에 대한 강의와 세미나로 꾸려집니다. 성매매 담론 지형에서 가장 논쟁적인 지점에 대한 실태 및 분석, 젠더폭력의 확장된 이슈를 해석하고 전국연대 반성매매운동의 지향점과 실천의 내용에 대한 풍부한 성찰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일시: 2018년 8월 30일(목) 12:30 ~ 8월 31일(금) 13:00 
※ 장소: 영동 노근리평화공원 수련원
 우리는 또다시 결의를 다지며 기억하고 연대하면서 묵묵히 그 현장을 걷고 증언하고자 합니다. 2018년 9월 17일부터 21일까지 민들레 순례단이 활동합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에서는 성매매방지법 제정의 도화선이 된 군산 대명동과 개복동 성매매업소 화재사건 현장을 방문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바랍니다. 

※ 일시: 2018년 9월 18일(화) 
■ 연대 활동

 

성차별·성폭력 5차 끝장집회
 무더위 속에서 진행된 8월 18일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에 전국연대와 여성인권센터 [보다]도 함께 하였습니다. 
  당초 8월 25일로 예정되어 있었던 집회를 한 주 당겨 진행하였는데요, 8월 14일 있었던 안희정 성폭력 사건의 1심 무죄 판결 이후 대한민국의 형사사법체계를 비판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판결을 촉구하기 위해 다시 모였습니다. 안희정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 피해자 발언 대독 등 성평등한 한국 사회를 요구하는 #미투 발언들이 이어지고 광화문과 종로 일대를 행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버튼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1348차 수요시위 참석
제6차 세계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맞이 세계연대집회 1348차 수요시위

 

경찰 편파수사 규탄 긴급 기자회견

 경찰은 십수 년 동안 불법 촬영물 유통을 통해 불법산업을 양산한 웹하드에 대한 철저히 수사하고 분명한 처벌을 함으로써 진짜 방조자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라! 그것이 지금 경찰이 할 일이다.
■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 1:1 컨설팅

  6월 19일부터 20일까지 1박 2일동안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시설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대구 여성인권센터 힘내와 1:1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개소한 지 이제 막 2년이 되어 가는 [보다]상담소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열심히 공부하고 왔습니다! 상담소 운영, 상담 지원체계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귀한 시간 내어주신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 상담소 활동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짝짝!!)
자세히 보기
상반기 평가&하반기 계획을 위한 워크샵

  7월 1일, 상반기 [보다]의 활동을 평가하고 하반기를 탄탄히 준비하기 위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하루 밖에 시간을 내지 못했지만 아침 9시부터 6시까지 모든 사업들을 꼼꼼히 짚어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웠습니다. 

 상반기에는 4월까지 신규 활동가 채용이 이어지고 현장지원사업을 시작하는 등 변화가 많은 시기였습니다. 이에 필요한 체계를 갖추는 등 상담소 안정 및 준비를 위한 활동들이 주로 있었습니다. 준비가 미흡했던 부분, 고민되었던 지점 등을 가감없이 나누었습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 활동을 기반으로 좀 더 체계적인 사업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수유 산업형 아웃리치, 상담 프로그램 등 새로운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9월 성매매추방기간, 민들레순례단 등의 활동도 계속 지켜봐 주세요!
– 글: 보다 활동가 단비
보다 활동가 역량강화-타로카드

 

소식지
언니들과의 ‘더 풍성하고 재미있고 깊은 상담’을 위한 뜨거운 여름 밤! 
열정적인 강사님과 보다 활동가들이 7월부터 8월까지 총 8회에 걸쳐 타로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엔 타로 카드만 봐도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몰랐던 저희가 이제는 서로의 타로도 봐주고, 10장의 카드로 타로리딩도 하며 미숙하지만 타로카드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미와 호기심으로 시작했던 타로로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흥미로웠습니다. 
두 달 동안 서로 웃고 즐기며 배웠던 타로교육이 어느덧 막바지에 다다라 마지막 1회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너무너무 아쉽지만, 앞으로 언니들과의 상담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타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언제든 보다로 연락주세요!(ㅋㅋㅋㅋ)      

 – 글: 보다 활동가 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