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1호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뉴스레터 제11호
발행처: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발행일: 2018년 10월 26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504호

02-312-8297 / www.jkyd2004.org
■ 주요 활동

 

성매매알선/구매 포털사이트 
공동고발 기자회견
2018년 성매매방지법 시행 14주년을 맞이하여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국내 최대 성매매알선/구매포털사이트 10 여 곳을 공동고발하였습니다. 이번 공동고발을 통해 성매매업소, 성매매사이트운영자, 성구매자(후기작성자)와의 연결고리를 밝혀 성매매산업의 불법적 수익구조를 드러내고 우리 사회에 만연한 성매매알선/구매문화를 척결하고자 합니다. 기자회견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8 민들레 순례단 공동행동
지난 9월 18일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성매매방지법 제정의 도화선이 된 군산 대명동과 개복동 성매매업소 화재사건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전국 각 지역에서 반성매매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회원단체들과 함께한 이번 2018 민들레순례단 공동행동 활동사진은 페이스북 사진첩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8 성착취반대공동행동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성매매방지대책을 재수립하고 성착취범죄에 제대로 대응하라!
둘. 성매매 전담체계를 구축하고 성매매여성의 인권을 보장하라!
셋. 아동청소년 성착취범죄에 적극 대응하고,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된 개정법을 통과시켜라!
<성명서> 

현직 부산 경찰관이 학교정화구역 내에서 키스방 업소 운영! 도를 넘은 경찰의 부패와 범법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 
철저히 수사하고 강력히 처벌하여 책임자를 처벌하라!! 다 갈아엎자, 경찰범죄!

 

<성명서> 

성착취 범죄행위와 불법촬영, 촬영물을 게시 유포한 서초구청 공무원을 즉각 해임하고 게시·유포한 사이트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해당 사이트를 폐쇄하라!!

 

전국연대 제6차 운영위원회 개최
10월 4일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제6차 운영위원회가 대전 여성인권티움 느티나무 상담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전국에 퍼져있는 성매매집결지 상황과 성산업 전반을 서로 공유하고 이제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사업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제7차 운영위원회 및
2019 제1차 총회준비위원회 
  • 일시: 2018년 12월 4-5일(화, 수)

해외 현장연구자 초청 간담회

  • 일시: 2018년 11월 29일(목)
  • 장소: 서울여성플라자
자세한 일정은 다시 공지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연대 활동
#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참여 일정
  • #미투 퍼포먼스 기획회의 참여
      (2018년 10월 11일(목), 오후 1시)
  • 미투 운동의 쟁점과 전망 발제
      (2018년 10월 12일(금), 오후 1시 30분)

 

#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일정 안내
  • #미투시민행동 퍼포먼스 행사
      (2018년 11월 10일(토), 다시세운상가)
  • #미투시민행동 끝장집회(예정)
      (2018년 12월 1일(토), 광화문광장))
■ 여성인권센터[보다] 주요 활동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와 여성인권센터 [보다] 1:1 사후 컨설팅

지난 10월 5일 대구에서 7명의 활동가들이 보다를 방문하면서 컨설팅이 시작되었다. 단지 우리를 보기위해 그 먼곳에서 새벽 7시부터 달려왔다고 한다. 먼저 미아리집결지 라운딩으로 시작이 되었다. 명랑한 대구 사투리로 만나는 펨푸들한테 인사하는 모습에서 대구의 깡다귀가 보였다. 그후 봄에 컨설팅 받았던 것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고 활동가들이 각 파트별로 1:1 컨설팅 시간을 통해 그동안 사업을 하면서 궁금했던 것을 물어보고 서로를 지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 소감을 나누는 시간에 대구 활동가분이 미아리를 보면서 너무 눈물이 난다라고 말씀하시면서 눈시울를 붉히기도 했다. 미아리가 지난 10년동안 아무도 돌아보는 단체가 없어 저렇게 방치되어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천막을 치고 건물을 올리고 있다고… 보다에서 미아리를 하느라 너무나 애쓴다는 말에 위로가 되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같은 일을 하는 활동가와 함께 모이는 시간을 모처럼 가지게 되어 우리에게도 힘이 되는 시간이었다. 
– 글: 보다 활동가 여니
2018 민들레 순례단

‘민들레순례단’은 2000년, 2002년 군산 개복동, 대명동 화재사건으로 돌아가신 여성들을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2006년부터 민들레순례단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도 작년에 이어 올해 순례단에 함께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여성인권센터 [보다] 하반기 내부 워크샵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여성인권센터 [보다]의 2018년 하반기 내부 워크숍! 4시간이 넘게 걸려 달려온 통영에서의 내부워크숍 첫날, 통영과 주위 섬들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미륵산 케이블카를 타고 스카이워크에 올라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는 전망대에서 단체사진도 한 컷 찍었습니다. 영화의 한 장면 같은 일몰을 선사해준 달아공원의 추억과 대매물도 산책을 뒤로하고 다음 워크숍을 기약하며 일찍 아쉬운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한 사무실에 함께 근무하면서도 각자의 업무에 치여 일주일에 한 번 주간회의 시간 외에는 모두 함께 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된 이번 하반기 내부 워크숍은 2박 3일 동안 함께 먹고, 자고, 좋은 것을 같이 보면서 내부 결속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각자의 고유업무 외에 다양한 외부활동으로 방전된 에너지를 100% 충전시키기에 충분했던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 글: 보다 활동가 민진
지역연대활동: 동북권 여성단체 네트워크 참여

2017년 9월, 서울 동북권 NPO지원센터 준비모임의 젠더워킹그룹으로 서울 5개 구 여성단체들이 처음 모였습니다. 성북구는 [보다]가 참여하면서 지금까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을 맞아 페미니즘 강좌, 공동캠페인, 동북5개구 여성정책을 분석ㆍ평가하는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올해는 5개 구 여성단체 활동가들이 조금 더 긴밀한 교류를 하고자 네트워크파티를 진행했고 여성주간을 맞아 릴레이 여성영화 상영회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오는 11월 9일 오전 10시, 노원구청에서 동북 5개구의 (양)성평등기본조례와 (양)성평등기금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토론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지역연대활동: 도봉구 성평등 정책 제안 간담회

[보다]는 2018년 한 해 동안, 동북여성민우회 및 방아골사회복지관과 함께 도봉구 성매매의심업소실태조사 및 주민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를 가지고 10월 22일, 도봉구청장과 도봉구의원들이 참석한 정책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동북여성민우회에서는 성평등 정책 담당관 등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성평등 정책을 제안했고, 방아골사회복지관은 실태조사 및 주민사업 결과를 발표했고, [보다]는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위해 성매매 수요차단 및 성매매여성, 특히 맥양집 고령여성에 대한 고민과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습니다.  
여성인권센터 [보다] 열린터 안내
길음역 10번 출구에 위치한 환승주차장의 건강상담소를 매주 화요일, 목요일마다 열린터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타로카드 상담 안내 *
열린터를 방문하시면 여성인권센터 [보다] 활동가들이 타로카드를 봐드립니다!
문의: 02-982-0923 또는 010-3455-8297(사전예약 필수)
장소: 열린터(길음역 환승주차장 6층 건강상담소)
소식지